홈플러스 사태, 경영정상화를 요구하며 고용안정과 사회적 재난 방지의 목소리를 높인다 > 성명서/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성명서

홈플러스 사태, 경영정상화를 요구하며 고용안정과 사회적 재난 방지의 목소리를 높인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국가공무원노동조합
작성일2025.07.28

본문

bd73edde71db2fb8a31fa18df4d36e33_1753681378_5503.jpg 

<홈플러스 사태, 경영정상화를 요구하며 고용안정과 사회적 재난 방지의 목소리를 높인다>
최근 홈플러스의 경영 위기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이에 대한 경영진의 부적절한 대응과 관련된 의사결정이 계속해서 일어나면서, 홈플러스의 노동자들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와 소상공인, 배송 노동자와 같은 특수고용노동자, 그리고 직영 노동자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번 사태는 단순히 한 기업의 문제를 넘어, 한국 유통산업 전반에 걸친 고용 위기와 사회적 재난을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다.
국가공무원노동조합은 홈플러스의 경영 정상화를 강력히 요구하는 바이다. 홈플러스 사태가 초래할 수 있는 여러 사회적, 경제적 피해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 현재 상황은 단순한 기업의 경영난을 넘어, 관련된 수많은 노동자와 협력업체가 생계를 위협받고 있으며, 수많은 가정의 안정이 흔들리고 있다.
'소상공인과 협력업체의 피해'
홈플러스와 협력하고 있는 소상공인들과 중소기업들은 이미 상당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홈플러스의 거래처로서의 역할을 맡고 있는 수많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홈플러스의 경영위기로 인해 납품 대금 지급 지연, 계약 불이행 등의 피해를 보고 있다. 이는 단순히 경제적 피해에 그치지 않고, 해당 소상공인들이 생계를 이어가는 데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수고용노동자와 배송노동자들의 위기'
배송노동자와 특수고용노동자들은 홈플러스와의 계약이 끊어질 경우 생계 유지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들은 정규직이 아니기 때문에 법적 보호가 미약하며,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대비가 부족하다. 특히 배송노동자들은 대규모 유통업체의 물류망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홈플러스 사태가 지속되면 이들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도 커질 것이다.
'직영 노동자들의 고용 불안정'
홈플러스의 직영 직원들 역시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다. 경영 위기로 인한 구조조정, 인력 감축 등의 불안정한 고용 상황은 이미 노동자들에게 심각한 심리적, 경제적 부담을 주고 있다. 이는 노동자들의 직업적 안정성을 위협하며, 궁극적으로 한국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유통산업과 사회적 재난'
홈플러스 사태는 단순히 한 기업의 문제에 그치지 않는다. 한국 유통산업 전반에 걸쳐 고용 위기와 공급망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 리스크가 존재한다. 중소기업의 생계와 관련된 문제부터 시작해, 대규모 실업과 경제적 불안정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서민 경제는 물론, 국가 경제 전반에 큰 충격을 미칠 수 있음을 국가공무원노동조합은 경고한다.
국가공무원노동조합은 그러하기에 다음과 같은 조치를 즉각적으로 요구하는 바이다.
'홈플러스 경영 정상화'
홈플러스 경영진은 책임감을 가지고 경영을 정상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여야 한다. 특히, 협력업체와 소상공인에 대한 지급 문제 해결, 특수고용노동자와 배송 노동자들의 고용안정 보장, 직영 노동자들의 고용 불안정을 해소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노동자 보호 및 고용안정 보장'
모든 노동자는 정당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 홈플러스는 특수고용노동자, 직영 직원들에 대한 고용 보호를 강화하고, 경영 위기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고용 안전망을 제공하여야 한다.
'사회적 재난 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대응'
홈플러스 사태가 유통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사회적 재난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정부는 긴급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
국가공무원노동조합은 이번 홈플러스 사태가 단순히 한 기업의 문제에 그치지 않음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이번 사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재난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고용 위기와 경제적 불안을 막기 위해 정부와 기업은 즉각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모든 노동자는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실직과 생계 불안을 겪고 있는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하며, 사회적 연대와 협력을 통해 한국 유통산업과 노동자들의 권리를 지켜 나갈 것이다.
 
2025년 4월 15일
국가공무원노동조합

국가공무원노동조합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공직사회를 만들어갑니다.

국가공무원의 처우 개선을 이루며,
노동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11, 정부세종청사 6동 436호
(우)30103

전화 : 044-862-8853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252 우리빌딩 5층
(우)04352

전화 : 02-6367-2344

팩스 : 02-6367-2340

이메일 : redored@naver.com

국가공무원노동조합@Copyright corporate All Rights Reserved.

푸터_국가공무원노동조합_로고